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사이비 종교(?)의 유인물을 보며 진정한 종교를 생각하다

어쩌면 내가 사이비라고 단정지은 게 틀렸을 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지하철에 탔다가 유인물 하나가 문제 붙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유인물이 내 주의를 끈 것은 꽤 효과적인 슬로건 덕분이었다.

기다리지 마십시오!!

두 번째로 내 눈을 잡아 끈 것은, 접힌 채로 뒤로 돌렸을 때 보이는 문구였다. 이것도 아주 효과적으로 짜여 있었다.

죽음은 자연의 섭리가 아닙니다.

절대 예정되어진 대자연의 섭리는 처음부터 "영원한 생명"이었습니다.

기다리지 마십시오!!

이제 "영원"으로 가는 밝은 길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02-337-99**

위에서 강조는 모두 유인물 원본을 되살린 것이다.

죽음은 자연의 섭리가 아니다... 원래는 "영원한 생명"이 예정돼 있었다... 호기심을 자아내는 문구였다.

나머지 내용은 위 그림을 유심히 읽어보면 다 볼 수야 있겠지만, 아래 내가 인용한 부분만 봐도 충분하다고 본다.

[암 환자만 시한부 인생인 줄 알지만] 사람은 누구나 시한부입니다. 다만 언제 죽을지 모르는 시한부인지라 그저 잊고 생각없이 살아갈 뿐입니다.(중략)

오랜 세월 헤아릴 수 없는 사람들이 죽어가는 생명을 영원한 생명으로 바꾸기 위해 길을 찾고 또 찾았습니다.

우린 그 길을 "도(道)"라고 부르거나 혹은 "구원" "해탈"이라고 불렀으며 그 길을 걸어간 사람들을 "성인(聖人)"이라 불러왔습니다.(중략)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어느 종교, 어느 종파 어떠한 경서에도 반드시 기록하여 전하고 있는 가르침...

그것은 "기다림"입니다.

(중략) 2000년을 기다렸습니다. 3000년을 기다렸습니다. (중략)

그런데 너무나 오랜세월 기다린 탓에 이제는 뭘 기다려야 하는지 무엇을 기다려야 하는지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도 모두 다 잊었나 봅니다.

오실 분을 기다리라 했건만 자기들이 가서 만난다며 이렇게 말합니다.

"구원? 그거 죽어야 받는 거야..."
"천국? 그거 죽어야 가는 거야..."
"구세주? 그분은 죽어야 만나는 거야..."

어떤 사람들은 이미 죽고 없어진 성인을 미화하여 신(神)로[각주:1]만들어 놓고 그 성인이 기다릴 분이었답니다.

이 뒤가 압권이다.

죽음으로부터 세상을 구원한다는 그분을 어찌 세상에 없는 죽은자 가운데서 찾고 계십니까.

세상을 구원한다는 그분을 세상이 아닌 어찌 죽은 저승에서 만난다 하십니까.

종말론

이 유인물이 "이제 그만 기다려도 됩니다!! 이미 기다리던 그분께서 세상에 오셔서 생명 완성을 놀라운 역사를 이루고 계십니다" 따위의 사이비 결론으로 빠지는 거야 그렇다 쳐도, 바로 앞부분까지의 통찰은 종교의 약점을 잘 찌르고 있기에 길지만 인용한 것이다.

불교는 잘 모르겠지만, 기독교에 대해서는 조금이나마 지식이 있는 나로서는, 이 유인물이 아주 흥미롭게 느껴졌다.

성경을 곰곰이 읽어 본 사람은 알겠지만 2000년 예수는 이렇게 외쳤다.

회개하라! 때가 가까이 왔다!!

한마디로 쫌있으면 종말이니깐 빨리 회개 안 하면 다 뒤진다 이런 메시지다.

그래서 예수의 제자들은 돈따위 필요 없고 종말을 예비하라고 그렇게 가르쳤다고 한다.

바울도 자기 죽기 전에 예수가 재림할 거라 믿었기 때문에 결혼이고 나발이고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도 않았다고 한다.[각주:2] 요한이 그렇게 생생하게 일곱 교회에게 계시록을 써서 보냈던 것도 바로 곧 종말이 올 텐데 로마의 박해에 굴복하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웬걸? 예수의 제자들이 늙어 죽기 전에 올 것이라 철썩같이 믿었던 예수는 제자들 1세대가 지나도록 오지 않았다. 2세대가 지나도 오지 않았다. 예수의 제자들은 곧 종말이 올 것이니 굳이 재산 같은 거 모으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공동체 생활을 했다. 그런데 100년이 지나도 예수는 오지 않았다.

△온다던 예수는 100년이 지나도 오지 않았다

그래, 예수는 오지 않았던 것이다. 그게 초대 기독교의 모순이었고, 블라블라블라한 과정을 거쳐서 결국 로마의 국교가 되고, 이 모순은 "믿으면 죽어서 구원받지롱~" 하는 교리로 해결해 버린다.

구원이 죽어서 오는 것이라면 현실에는 별로 영향이 없는 것이다. 성전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종교 장사 해먹던 놈들을 채찍으로[각주:3] 다 내쫓았던 예수는 그런 식으로 평화적으로 재해석되었다.

부자는 무조건 벌받고 가난한 사람은 무조건 천당이란다! 하고 예수가 비유로 들었던 이야기가 있다. 부자집 앞에서 음식 찌꺼기를 먹으며 살던 거지 나사로는 죽어서 천국에 갔고, 부자는 지옥에 갔다는 이야기인데, 예수가 한 얘기다.

목사님들은, "그냥 저냥 나사로를 돌보지 않은 부자 나빠 그래서 지옥 간겨~" 하고 이야기하지만, 어디에서 부자가 나쁜놈이라는 이야긴 없다. 따라서 목사님들처럼 해석할 수도 있지만, "부자는 나쁜놈!" 이란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사실, 예수가 "부자는 무조건 나쁜놈!!" 이라는 취지로 한 말은 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게 부자가 천국가는 건 낙타가 바늘귀 들어가는 것보다 힘들다고 한 말이다.[각주:4]

어쨌든, 말이 옆길로 좀 샜는데, 그래, "부자는 나빠!!" 라고 하던 예수가 "나를 믿기만 하면, 남녀노소 빈부를 불문하고 다 천국행이란다~" (개차반으로 살다가 죽기 전에 주문만 외워도 말이지!) 하고 인자하게 말하는 무기력한 인간이 됐다.

우리 명박이 행님도 구원받을 게 뻔하다. 예수님 몰래.

사이비 종교가 판치는 건

어쨌든... 어떻게든 결론을 말해야 하니 한 마디 하고 정리하겠다.

사이비는 주류 종교의 그림자인 것 같다. 좀더 개념을 명확히 하는 단어를 사용한다면, 주류 종교에 내재된 것 아닐까 하는 것이다. 맨 앞에서 말한 유인물의 날카로움을 보라. 적어도 앞부분의 논증은 사이비 종교의 헛소리라고만 치부할 수는 없는 것이다.

저 유인물은 "예수 부처 무하마드 다 죽었는데 나는 지금 살아있당껨시롱~" 하면서 아마도 희생양들을 꼬시는 것 아닐까 생각되는데... 이건 뭔가... 주류 종교의 약점을 파고든, 주류 종교애 내재한 약점 ㅡ 구원과 영생을 파고든 것 아닌가.

진정한 종교란 게 있다면

나는 종교의 참모습이란 게 있다면, 그건 초기 기독교의 모습이 가장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모습은 바로 종말론적인 모습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방금 말한 사이비 종교 같은 "종말 없어~ 이 땅에 이미 재림예수가 있단다~ ㅋㅋ" 이딴 사기로 종말이 오지 않은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말고 말이다.)

사실, 종말론적인 교파가 있다. 여호와의 증인이다. 이들이 집총 안 하고 군대 안 가려는 건 간단하다. 엄청난 고통을 겪으면서도 이들은 '순수성'을 지켰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다. 다른 거 없다.[각주:5]

물론 나는 여호와의 증인 식 종말론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예수는 여호와의 증인보다 훨씬 실천적인 방식으로 종말론을 설파했다. 가난한 사람들 등쳐먹는 성전 상인들을 내쫓은 것은 그 절정이었다.

그래서 나는 생각한다. 나는 마르크스주의자이지만, 진정한 종교가 있다면 굉장히 사회비판적인 종말론을 설파해야 하는 것 아닐까 하고 말이다. 그런 종교라면 정말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이다.

  1. 원문 그대로 옮겼다;; [본문으로]
  2. 바울 부분은 맑시즘2009에서 김원일 목사에게 들은 것을 옮겼다. [본문으로]
  3. 완전 폭력적이다 [본문으로]
  4. 이게 해석이 또 분분하지만, 말 그대로 해석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문으로]
  5. 혹여나 여호와의 증인 분들이 보고 이 서술에 무리가 있는 것이라면 지적해 주시기 바란다. 수정하겠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