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낙태한다고 벌 주는 것에 반대한다

오늘 식당에서 밥을 먹는데, 뉴스에 낙태 얘기가 나왔다. '프로라이프 의사회'가 불법 낙태 시술을 한 병원을 고발했다는 내용이었다.

오늘 <레프트21>에 관련 성명이 떴기 때문에 이미 알고는 있었다.

내가 단적으로 느낀 것은 식당 아주머니의 반응이었다.

"니미럴 돈 없는데 애를 어떻게 낳아?!"

나이도 지긋해 보이는 아주머니 입에서 화끈한 소리가 터져 나왔다.

맞는 말이다.

△영화 <더 월>의 한 장면 낙태 처벌을 강화하는 것은 더 큰 비극을 낳을 뿐이다.

(사진출처는 '낙태 근절 캠페인에 나선 산부인과 의사들 - 낙태 금지와 처벌 강화가 아니라 합법화가 필요하다')

경제 생활을 아직 하지 않은 학생들은 잘 못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분들도 잘 못 느낄 것이다. 아이가 돈 없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부담인 줄을. 누가 낙태를 하고 싶어서 하나? 원치 않은 임신은 되었고... 기를 수는 없는 노릇이고. 눈물을 머금고 낙태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인 것을 정말 모르는 것일까?

아주머니는 단적으로 이렇게 말했다.

"애 못 길러. 돈이 어딨어. 못 길러."

이명박을 욕하면서 다음엔 정권이 바뀌어야 서민들이 돈이 좀 생긴다고 하시는 말씀에서 '정치'의 가장 순수한 표현을 보았다. 그리고, '정치'의 가장 순수한 동력을 보았다.

직설적으로 표현했지만 그게 진실이다. 서민들을 부유하게 할 것인가. 아니면 부자들을 부유하게 할 것인가.

[덧] "있는 놈들은 돈을 퍼다놓고 쓰고 없는 사람들은 더 없어진다"거나 "얼마 전에 시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의료보조금 30만 원이 안 나와서 왜 안 나왔냐고 공단에 물어보니까 떨어져서 못 준다고 했다"며 "지난 정권에서는 준 건데 이명박이 되고 나서 그런 것도 끊었다"며 이명박을 욕하는 모습에서, 이것이 진정한 '서민 정치'라는 것을 느꼈다.